기타/일반공유

첫 차 중고차 구매 꿀팁_중고차 시세조회,중고차 매매사이트_SK 엔카 직영몰(에스케이 엔카), K카 ( 케이카 직영중고차)

positive influence 2021. 7. 21. 23:41
728x90
반응형


첫차 중고차 구매 꿀팁! 미세팁!



첫번째. 선택지의 범위 줄이기


차종과 연식 그리고 키로수를 정하기.

차량의 필수 옵션도 함께 선택하기.

(예를 들어 스마트키, 열선, 후방카메라 등등)

내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현재 내 상황에서 가장 알맞은 차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답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유지비도 꼭 고려되어야 한다는 거 ~!!!

확실히 선택지의 범위를 줄여야 어느 정도 중고차 고르는게 진도가 나가는 거 같아요.
그리고 주위에 물어보면서 참고할 사항만 취해야지 안 그러면 정말 내 중고차 고르기가 산으로 갈 수 있어요.

먼저 내가 어떤 차를 타고 싶은지가 더 중요하답니다.

중고차 선택 시 팔랑 팔랑 귀는 잠시 접어두시고
내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지금 내 현 상황에서 나에게 가장 알맞은 차가 어떤 차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내가 원하는 차종과 컨디션을 선택하시라고 얘기하고 싶어요.

주위의 말은 참고만 하는 걸로 해요.
어차피 내가 타는 차니까요 ㅎㅎ


두번째. 엔카와 K카에서 해당 조건에 맞는 맞춤조건으로 차량을 검색.

SK 엔카 직영몰 (에스케이 엔카, SK앤카)
- 엔카 진단 받은 차량, 안받은 차량, 엔카보증 되는 차량, 엔카보증 안되는 차량 모든 차량이 혼재
- 홈서비스 되는 차량은 몇개 안됨
- 엔카 보증이 되는 차량만 돈 내고 엔카보증에 가입할 수 있다.(비용발생)
- 내가 차를 잘 알고 좀 더 저렴하게 사고 싶으면 엔카

K카 ( K CAR 직영중고차/ 케이카 직영중고차)
- 케이카가 보유한 전체 차량은 K카 진단 및 K카 보증이 둘 다 되는 차량
- 대부분 차량 홈서비스 됨
- 케이카는 전체 차량 원하면 돈 내고 K카 보증에 가입할 수 있다. (비용발생)
- 차알못이 아무것도 모를 때 좀 더 비싸더라도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K카

차알못이 중고차 구매 시 그나마 믿을 만한 사이트라고 생각해요.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조심 또 조심해야죠~!

이렇게 맞춤조건으로 필터를 걸고 검색을 하면 선택지는 줄겠지만
이 차가 좋을 지 저 차가 좋을 지 정말 모르겠더라고요.

그러니 좋은 차~ 뽑기 운을 조금이라도 좋게 해보자고요.

그럴려면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는 먼저 걸러야해요.

중고차 구매 시 아웃(out) 리스트 ~ 이 것만은 거르자!!!

  • 성능기록부 또는 보험이력 둘 중 하나라도 공개가 되어있지 않다면 아웃
  • 소유자 변경이력 너무 많다면 아웃
  • 영업이력있으면 아웃. ~단, 장기렌트카 이력은 그래도 소유자 1명이기에 괜찮다고 하네요.
  • 보험이력 중 자차보험 미가입이력이 있다면 아웃. 보험 미가입 기간동안 무슨일이 있었는지 누가 알겠어요?
  • 사고이력 많은 것 아웃.
  • 무사고라더니 ~ 보험이력 중 내 차 피해금액은 작지만 상대방 차량 피해금액이 크다면 우선 의심을 ~!
  • 내가 사려고 하는 중고차를 파는 딜러의 과거 판매이력을 확인하고 딱 봐도 이상하면 아웃.



세번째. 직접 차 상태 확인하기

내가 원하는 조건의 차량을 일정한 기간동안 탐색하다가 마음에 드는 차량이 보이면 딜러에게 전화하여 직접 방문해서 차 상태를 확인해야해요.
물론 멀리 타지방에 있는 차라면 직접 보러가는 건 힘들지만 왠만하면 직접 차 상태를 확인해보고 구매하길 추천드려요.

요새는 K카 홈서비스(케이카 홈서비스), SK 엔카 홈서비스 (에스케이 엔카 홈서비스)로 타지방에 있어도 쉽게 인도 받아 차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 좋긴 하지만 탁송료 부분 생각하면 우선은 직접 가서 볼 수 있는게 개인적으로 더 나은 거 같아요.
확실히 차가 좋다면 홈서비스를 믿고 구매하겠지만 저는 안보고 결정하기는 어렵더라고요.

단, 직접 딜러와 대면한다면 주의해야할 것이 또 한가지 있어요.
바로 이 차를 지금 계약안하면 안될 거 같다는 조급한 마음은 비우기~!
특히나 중고차는 이러한 조급한 마음으로 급한 마음에 덜컥 계약하면 정말 후회할 수 있어요.


네번째. 비슷한 조건이면 엔카보증 또는 K카 보증이 되는 차량을 선택.


왠만하면 엔카진단을 받고 엔카 보증이되는 차량 또는 K카가 진단하고 보증되는 차량인지 확인하고 구입하는게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엔카진단을 안내주는 차량들도 SK 엔카 사이트에서 조회가 되니까 가급적이면 엔카 진단 받은 차량으로 추천해요.
저와 같이 차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안전장치가 되는 부분이랍니다.

이렇게 차알못이 최종 선택지 3가지 후보 차량 중 꽤 고민을 했는데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차를 선택하시겠어요?


후보 1. 엔카 진단 안받은 딜러의 지인 찬스 차량

지인의 차를 매입했다는 딜러의 엔카 보증이 되지 않은 차량
사실 직접 보러 갔을 때 차 상태가 육안으로 봐서는 정말 좋았어요.
지인의 차를 딜러 본인이 매입한거라 이 말이 진짜라면 정말 괜찮은 차 같았답니다.
실제로 차 상태를 꼼꼼하게 본네트까지 열어 엔진상태를 확인했는데 확실히 관리가 잘된 차량이었답니다.
옵션도 어느정도 갖춰져있어서 정말 마지막까지 엄청 고민하던 차량이에요.
하지만 나는 차알못이기에 ...


후보 2. 저렴하지만 사제 스멜나는 차량

밑에서 지인의 중고차 구입 후 에피소드를 이야기 해 볼건데요.
그 지인이 구매한 중고차 딜러 분을 소개받아 찾아갔어요.
확실히 지인이 중고차를 시세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했거든요.
저렴하게 좋은 차를 볼 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희망으로 찾아가봤답니다.
그렇게 저희가 원하는 조건의 차량을 보여달라고 했고 보여주신 차량은 튜닝이 조금은 들어가있더라고요.

본인은 앞 범퍼의 모양을 더 예쁘게 하려고 범퍼도 정품으로 바꾸고 차 지붕도 검정으로 바꿨다고 하시는데 왜 이렇게 믿음이 안가는지 ㅜㅜ
사실 지인이 이 분한테 구매한 중고차에서 점점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거든요.
참고로 지인은 이 딜러를 통해 올해 2월에 중고차를 구매했답니다.

이 딜러가 가진 차량들을 살펴보니 차량의 열쇠키를 스마트키로 변경하는 튜닝작업을 기본적으로 해두셨더라고요.
그러한 작업을 해둔 차량들을 보여주는데 조금씩 의심이 들기 시작했어요.

여러 곳에 후보차량들을 미리 보고 온 상태라 어느정도 엔진의 떨림이 있긴 했지만 이 차량은 본네트를 열어보니 차량의 엔진 떨림이 정말 심한게 느껴지더라고요.
게다가 분명 무사고 차량이라고 얘기했는데 보험이력을 보여달라고 하니 그제서야 보여주는데 상대방 피해금액이 정말 큰거에요.
자기 차 피해금액은 작아서 이런 건 괜찮다 하시는데 신뢰가 확 떨어지더라고요.

계약금이라도 걸고 계약을 하자고 하는 걸 뿌리치고 나왔답니다.


후보3. 엔카 진단완료하고 엔카 보증이 가능한 차량

후보1을 보고 후보1에 마음이 계속 기울고 있었답니다.
그러다 후보3을 보고 차량 옵션에서 후보1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엔카 점검을 받아서 후보3이 좀 더 믿음이 가더라고요.
이 차량은 엔진, 미션 제조사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량이었어요. 즉 신차 팔때 5년이내이고 10만키이내로 보증해주는 기 보증기간이 남아있는거죠.
비록 추가 옵션은 후보1보다 조금 못하지만 좀 더 안전한 선택이 가능할 거 같더라고요.


마지막 소소한 팁

딜러에게 전화해서 차량을 확인 할 수 있는지 문의할 때 직접 매입하여 보유한 차량인지도 함께 문의해보세요.
중간에 2차 딜러가 한번 더 끼어있으면 그 만큼 수수료를 더 챙기기 때문에 2차 딜러없이
상사나 딜러가 직접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가진 상사를 직접 찾아가면 차량가액을 조금이라도 깎아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답니다.

만약 해당 딜러나 상사에 내가 원하는 매물이 없다면 차라리 다른 상사나 딜러를 내가 직접 연락해 보는게 나아요.



마무리 글

최근에 지인이 차량을 중고차로 알아보고 구매한 경험을 얘기해주더라고요.
다른 동급의 차량들보다 확실히 가격이 저렴했기에 어느 정도 차 상태만 확인하고 구매를 했다고 해요.
그렇게 한 달이라는 그 중고차량의 엔진 보증기간이 있었지만 몇 개월 지나서야 엔진에 이상이 발생했어요. 엔진을 교체해야한다는 정비소 사장님 말을 듣고 띠로리 했다는 슬픈사연이ㅜㅜ
결국은 원래 시세정도에 중고차를 구매한 가격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재생엔진으로 교체했는데도 거의 200만원 정도 들었다고 들었어요.
엔진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수리비가 많이 나온다는 거 ~!
중고차는 고쳐가면서 타는 걸 감안하고 구매한다지만 엔진에 문제가 있으면 그때 부터 다른 문제들이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이 글 읽는 분들 모두 현명하게 중고차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 마무리 지을게요.
끝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른 글로 또 만나요 :)



728x90
반응형